알고리즘 문제풀이/파이썬

[이코테-구현] 실전 - 게임 개발

Ella_K 2022. 6. 17. 17:20

[문제]

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×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×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 맵의 각 칸은 (A,B) 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지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
  1.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  2.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  3.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 

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
 


 

[입력 조건]

  •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 (3 ≤ N,M ≤ 50)
  •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(A,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
0: 북쪽
1: 동쪽
2: 남쪽
3: 서쪽 
  •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
0: 육지
1: 바다
  •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
 

[출력 조건]

  •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
 

<입력 예시>
4 4 # 4 * 4 맵 생성
1 1 0 # (1,1)에 북쪽(0)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
1 1 1 1 # 첫 줄은 모두 바다
1 0 0 1 # 둘째 줄은 바다/육지/육지/바다
1 1 0 1 # 셋째 줄은 바다/바다/육지/바다
1 1 1 1 # 넷째 줄은 모두 바다

<출력 예시>
3

 


 

🔎 아이디어

  • 방향을 설정해서 이동하는 문제 유형에서는 dx,dy라는 별도의 리스트를 만들어 방향을 정하는 것이 좋다.
  •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구현하는 시뮬레이션 문제

 

🔎 코드

n,m = map(int,input().split()) #n*m 크기의 맵
x,y,d = map(int,input().split()) #캐릭터 위치 (x,y), 바라보는 방향:d

# 전체 map 정보 입력받기(육지:0, 바다:1)
map_info = [] 
for i in range(n):
  map_info.append(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)

# 방향 d: [0,1,2,3]에 따라 이동 방향 설정 (북,동,남,서)
dx = [-1,0,1,0]
dy = [0,1,0,-1]

# map_info: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, 0으로 초기화 
check = [[0]*m for _ in range(n)]
check[x][y]=1

# 왼쪽으로 회전시 방향 바뀌는 함수
def turn_left():
  global d
  d-=1
  if d == -1 : #0->-1 : 북 -> 서
    d = 3

count = 1 #방문한 칸의 수
turn_num = 0 
while True:
  #왼쪽으로 회전
  turn_left()

  #회전한 이후 정면이 가보지 않은 칸이고, 육지이면 이동
  nx = x + dx[d]
  ny = y + dy[d]
  
  if check[nx][ny]==0 and map_info[nx][ny]==0:
    check[nx][ny] = 1
    x, y = nx, ny
    count+=1 
    turn_num = 0 
    continue
  #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본 칸이거나 바다인 경우 회전
  else:
    turn_num+=1 
    
  # 4방향 모두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 (네방향 모두 갈 수 없는 칸) 
  #-> 앞에 else문이 연달아 4번 나올 경우
  if turn_num == 4: 
    nx = x - dx[d]
    ny = y - dy[d]
    # 뒤로 갈 수 있다면(뒤에 있는 칸이 육지) 이동
    if map_info[nx][ny]==0:
      x,y = nx,ny
    # 뒤가 바다로 막혀있다면 움직임을 멈춘다 -> 종료
    else:
      break
    turn_num = 0 # 방향 다시 순회

print(count)

 


출처: 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 

* 포스팅에 책의 내용과 개인적인 해석이 같이 포함됩니다.